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있는 레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6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보내드립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6월 국내 남녀 사용자 전체 분포는 남성 사용자가 전달 대비 약 5% 상승했습니다. 여성 사용자는 10대와 20대에서 하락세를 보이며, 전달 대비 약 3% 감소했습니다.
각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 앱들이 인기를 얻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 MAU 비율
모든 세대에 걸쳐 전략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상승세를 주도한 게임은 Supercell의 ‘클래시 로얄’과 ‘클래시 오브 클랜’으로 6월에는 남성의 모든 세대에서 크게 MAU를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달에 비하여 20대, 30대, 50대의 사용자가 크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활발한 마케팅과 신규 업데이트를 선보이고 있는 Supercell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듯 합니다.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6월의 국내 여성 사용자는 퍼즐에 대한 집중도가 완화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40대와 50대에서 액션, 전략, 교육 등의 카테고리 비율이 상승세를 보인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으로 각 성별 연령대별로 MAU가 높았던 앱을 정리했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6월에 출시된 ‘리니지M’이 20대~40에 크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거센 ‘리니지M’의 태풍에도 불구하고 ‘클래시 로얄’과 ‘클래시 오브 클랜’이 5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순위를 끌어 올린 것 또한 눈길을 끕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여성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새롭게 진입한 게임을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30, 40대 여성 사용자에서 ‘클래시 로얄’이 크게 순위를 끌어올려 TOP5에 진입한 것이 인상적으로, 최근 확산되는 인기를 다시 한 번 실감해 볼 수 있었습니다.
6월은 ‘리니지M’의 출시에 따른 시장 변화가 기대되는 한 달이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 데이터에 의하면 20~40대 남성 사용자는 역시 ‘리니지M’ 출시에 민감하게 반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Supercell의 ‘클래시 로얄’이 이에 맞서 좋은 승부를 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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