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지금 장기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혜성처럼 등장한 14세 천재 소년이 공식전 연승 기록을 30년 만에 갱신하여 29연승을 기록한 것이 계기였습니다. 후지이 소타(藤井 聡太, Fujii Souta) 4단은 현재 일본의 최연소 프로 장기 기사로서 프로 데뷔전부터 무패를 이어갔습니다. 공격적인 장기 스타일은 흡사 A.I와 같이 속을 읽을 수 없다는 것이 대국한 선배 기사들의 평이었습니다. 미디어에 주목 받으며 많은 인터뷰에도 응해야 했는데요, 그 응답 또한 14세라 믿어지지 않을 만큼 침착하며, 겸손한 태도로 다시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 천재 소년의 등장으로 인해, 일본에서는 관련 상품 및 장기 세트가 불티나게 팔려 나가 전국 각지에서 매진을 기록하는 등 경제적으로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한, 이제까지는 할아버지들의 사랑방이었던 장기방이 엄마 손에 이끌려 온 아이들로 붐비는 등 사회 다방면에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앱 시장 또한 예외가 아닙니다. 장기 관련 앱의 실행 및 다운로드 수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금 일본에서 붐인 장기 앱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습니다.
장기 앱에도 변화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매달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이제까지 장기 앱이 크게 주목을 받은 일은 없었는데요, 지난 5월 리포트부터 장기 앱이 MAU 순위의 상위권에 진입하며, 일본에서의 장기 인기를 실감해 볼 수 있었습니다. 6월에는 더욱 MAU가 상승하며 순위 역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장기 앱 중에서도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앱을 3개 선정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단 장기 초보자용 – 제로부터 시작해서 강해지는 장기 입문 앱 (百鍛将棋 初心者向け -ゼロから始めて強くなる入門将棋アプリ)’은 장기의 룰을 습득하며 회를 거듭할 수록 어려운 국면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 역시 후지이 4단의 등장과 함께 종합 랭킹 권외에서 100위권 내에 진입했습니다.
‘하부 요시하루의 장기의 본보기~초보도 알 수 있는 정석 강좌~(羽生善治の将棋のお手本〜初心者からの定跡講座〜)’은 유료 앱이지만, 역시 6월부터 크게 다운로드 수가 늘어나며 종합 순위 50위권 진입을 달성했습니다.
하부 요시하루(羽生 善治, Habu Yoshiharu)씨는 원조 천재 소년 기사라 할 수 있습니다. 1987년에 17세의 나이로 천왕전(天王戦)이라는 타이틀전에서 우승했는데, 이 우승 기록은 역대 2위의 최연소 우승 기록입니다. 이 당시에도 일본은 장기 붐이 일어나 전국에서 지금과 같은 장기 열풍이 불었다고 합니다. 이후로도 수 많은 타이틀전에서 우승을 이어가며 현재에도 일본의 장기계를 대표하는 기사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사용자 규모가 늘어난 앱은 ‘장황(将皇)’
많은 장기 앱 중에서도 가장 사용자 규모가 늘어나며 순위를 올린 것이 ‘장기 앱 장황(将皇)’ 입니다. ‘장황’은 일본 장기 연맹이 인정하는 장기 앱으로 컴퓨터(A.I)와 대국할 수 있습니다. 장기 뿐 아니라 장기를 응용한 게임인 박보장기와 실제 프로 기사의 대국 진행표를 이용한 게임 모드도 즐길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의 다운로드 랭킹을 확인해 보니, 6월부터 급격하게 순위가 상승하여 권외부터 종합 30위권까지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에 의하면, 앱의 설치 이용자 수는 후지이 4단이 29연승을 올리며 역대 연승 기록을 갱신하고, 단독 1위를 기록한 6월 26일의 다음 날에는 무려 신규 설치 수가 1만 4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녀 연령대 비율을 보시면 남성 이용자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역시 6월 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남녀 연령대별로 살펴 보니, 남성 10대와 20대, 그리고 여성 50대에서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스타 탄생은 관련 시장에도 영향
스타가 탄생하게 되면 관련 시장은 큰 영향을 받으며 급성장을 보이게 됩니다. 이번에는 일본의 장기 시장에 탄생한 스타의 영향에 초점을 맞춰 보았습니다. 권외였던 관련 앱들이 크게 관심을 받으며 종합 순위에서도 100위권 내로 진입하는 등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후의 과제는 이 모아진 관심을 이어갈 방도라 하겠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과거 최대 3년 분의 데이터를 연간부터 하루 단위, 한 시간 단위까지 각 성별 연령대 별 이용 동향을 다양한 지표로 분석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통하여 어떠한 사용자가 새로 유입됐으며, 어떻게 앱을 이용하고 있는지, 어떤 앱과 함께 이용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신다면 앞으로의 앱 운용에 큰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App Ape의 모바일 앱 분석] 시리즈
– 2017년 6월…일본 게임 퍼블리셔별 리포트
– ‘리니지M VS 레볼루션’ 신기록 경쟁 분석
– 2017년 6월…일본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 분석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7/27/appape-fujiisouta/”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