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리니지M’과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하 레볼루션)’의 신기록 전쟁이 뜨겁다. 작년 12월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출시되어 1위를 차지하던 무렵, ‘레볼루션’이 나와서 시장을 장악했고, 6개월 만에 또 다시 ‘리니지M’이 나와 시장의 판도를 뒤집었다. 두 게임간의 보이지 않는 신경전도 대단하다. 그 속사정은 어떠한지 앱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2.0의 자료를 토대로 이들의 뜨거운 신기록 경쟁을 분석했다.
두 게임의 경쟁은 사전등록부터 시작됐다. 레볼루션이 100만 명 수준에 머물렀던 국내 사전등록자 신기록을 340만 명으로 끌어올렸고, ‘리니지M’은 200만 명이나 많은 550만 명을 기록했다. 신기록 갱신의 연속이다.
▲리니지M과 레볼루션 기록 비교
기록 달성기간은 각각 68일과 53일로 ‘리니지M’이 길었다. 일 평균 사전등록자 수는 각각 8만 명과 6.4만 명으로, 역시 ‘리니지M’이 더 많다. 쌍끌이 어선처럼 모든 린저씨들을 끌어 모아 버리겠다는 기세로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다.
이후 ‘리니지M’이 기록한 출시 서버대의 수 130대, 애플 매출 1위 달성에 걸린 7시간, 오픈 첫날 매출 107억 원, 일 최고 매출 130억 원 모두 국내 최고의 기록이고, 세계에서도 손에 꼽을 만한 기록이다.
‘레볼루션’이 앞선 기록도 있다. 그것은 최고 DAU로, 출시 첫날 215만 명을 기록, 210만 명인 ‘리니지M’에 앞섰다. 첫날 DAU를 제외하고는 모든 지표가 ‘리니지M’의 손을 들어 주고 있다. 그러나 앱에이프의 자료를 보면 이후의 색다른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최신의 지표를 보여주는 DAU에서 ‘리니지M’이 출시된 첫날만 제외하고 계속해서 ‘레볼루션’을 밑돌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11일차에는 1백만 대 이하로 떨어지면서 암울한 곡선을 보여주고 있다. 출시 후 한 달 동안 꾸준히 150만 이상을 유지했던 ‘레볼루션’과는 달리, 힘겨운 모습이다. 특단의 주사약을 맞지 않는다면 회생이 불가능해 보였다.
특단의 조치는 ‘거래소’가 적용된 18금 버전 ‘리니지M’의 출시였다. ‘리니지M’의 핵심 콘텐츠였던 거래소가 적용된 ‘리니지M(18)’이 출시되자마자 게임 카테고리 DAU 1위에 올라섰고, 리니지M(12)도 덩달아 DAU가 껑충 뛰었다가 이후 ‘리니지2 레볼루션’ 아래로 꺾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리니지M(18)’이다. 출시 이후 며칠 동안 그래프의 평형선이 그려지고 있다. 거래소의 등장으로 인해 게임이 활기를 띠고 있어 당분간은 ‘리니지M(18)’과 ‘레볼루션’이 평형선을 그린 상태로 매출 경쟁이 지속될 전망이다.
▲2017년 6월 리니지M과 레볼루션 성별연령대별 비율
다른 지표는 어떨까? 앱 소지 기준 성별 비율 비교표에서 ‘레볼루션’이 ‘리니지M’ 유저에 비해 여성 유저가 더 많다. 19년 전의 ‘리니지’ 구현에 충실했던 ‘리니지M’보다 더 대중적이라는 얘기다. 연령대 분석에서는 더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리니지M’이 30대에게 인기가 많은 반면, ‘레볼루션’은 40대에서 더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구글스토어 매출 순위에서는 ‘리니지M(18)’, ‘리니지M(12)’, ‘리니지2 레볼루션’이 나란히 1, 2, 3위를 기록 중이다. ‘리니지’ 형제가 나란히 국내 모바일 시장을 사이 좋게 나누어 먹어버린 상태다.
이제 남은 기록은 ‘리니지M’의 월 매출과 1천억원 달성 기간이다. ‘레볼루션’은 출시 14일만에 매출 1천억 원을 달성했고, 월 매출은 2060억 원을 달성했다. 과연 ‘리니지M’이 업계가 예상하는 2700억원 이상을 매출을 올릴 수 있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리니지M’의 신기록 수립은 아직 진행형이다.
해당 콘텐츠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와이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7/20/appape-lineageandrevolution/”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