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설 연휴가 끝나게 되면 본격적으로 이사 시즌이 다가오게 됩니다. 연초에는 새로 입학한 학생들, 회사로 취업을 하거나 이직한 직장인들 그리고 가족의 좀 더 윤택한 생활을 이유로 이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게 됩니다.
부동산에 의존했던 과거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부동산 관련 앱의 공급이 증가하면서 이사에 대한 정보를 앱을 통해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이사시즌을 맞이하여 국내 부동산 관련 앱에 대한 추이를 분석했습니다. 먼저 국내 이사 수요가 어떤 달에 증가하고 감소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국내 전국 이동 추이 분석
2017년 2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2016년 1월부터 2017년 1월까지의 전국 월별 이동자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월부터 이동자 수가 증가해 2월에 최고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추세는 3월까지 계속 되고 있습니다. 또한, 8월과 12월에도 평소보다 많은 이동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2017년에도 같은 추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해서 2017년 1월부터 4월까지의 부동산 관련 앱을 분석해 해당 시즌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 MAU기준 국내 부동산 앱 TOP3 추이
2017년 4월 기준 MAU 수치가 가장 많았던 3개의 앱을 선정하여 분석했습니다. 2012년 1월 ZIGBANG에서 출시한 ‘직방’, 2013년 7월 station3에서 출시한 ‘다방’, 2011년 11월 출시한 NAVER Corps.에서 출시한 ‘네이버 부동산’입니다.
국내 부동산 앱들 중 가장 많은 사용량을 보이고 있는 것은 ‘직방’이었습니다. ‘직방’은 2017년 4월 기준 부동산/홈 인테리어 카테고리 앱에서 발생한 총 MAU의 수치중 44.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을 제외하고는 통계청의 전국 월별 이동자 추이와 같이 2월 3월에 가장 많은 MAU수치를 나타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설치 사용자 수 기준 국내 부동산 앱 TOP3 추이
설치 사용자 수 기준으로 살펴본 3개의 앱은 ‘네이버 부동산’은 소폭 하락, ‘직방’,’다방’의 경우에는 지속 상승의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이사에 대해 앱에게 의존하는 수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각 부동산 앱들이 서로 경쟁을 하면서 사용자에게 더욱 편의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앞으로도 이런 상승 추세는 계속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 성별 / 연령대별 비율 분석
성별 / 연령대별 비율 분석은 2017년 1월부터 2017년 4월까지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균치를 산출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부동산 앱은 30대 남성이 가장 많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20대 여성과 30대 여성이 많은 사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직방’의 경우에는 ‘직방’ 전체 사용자중 20.3%가 20대 여성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30대 남성, 20대 남성 순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방’의 경우에도 ‘다방’ 전체 사용자중 23.8%가 20대 여성으로, 가장 많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30대 남성, 20대 남성으로 ‘직방’과 동일한 사용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부동산’의 경우는 ‘네이버 부동산’ 전체 사용자중 24.5%가 30대 남성 사용자였으며, 23.8%가 40대 여성 사용자였습니다. 대체적으로 청년/장년층은 ‘직방’,’다방’이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장년/노년층은 ‘네이버 부동산’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 시간대별 활성화율 분석
위는 2017년 1월부터 4월까지의 각 시간별 활성화율의 평균치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3개의 앱 모두 오전 보다는 오후에 사용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직방’의 경우에는 16시를 기점으로 가장 많은 사용률을 보이다가 차츰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다방’과 ‘네이버 부동산’은 15시에 가장 많은 사용률을 보였으며 그 이후에도 계속 사용을 하다가 22시에 들어 하락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 동시 소지앱 분석
3개의 앱에 대한 동시 소지 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4월을 기준으로, 다음 표는 해당 앱과 동시에 소지 중인 앱의 목록을 나타냅니다. 표에 표시된 각각의 앱을 설치한 사용자 중에 해당 앱도 소지하고 있는 사용자의 비율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직방’의 표 경우, ‘다방’을 설치한 사용자 중 64.7%가 ‘직방’을 설치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가지 앱 모두 동시 소지 앱을 분석해 본 결과 대부분 부동산 관련 앱들을 동시에 소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부동산 정보를 얻으려는 사용자들의 패턴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이사 시즌을 맞이하여 국내 대표적인 부동산 앱을 분석했습니다. 가장 이사 수요가 많은 2월, 3월에 가장 많은 MAU수치를 기록했으며, 20~40대의 남녀 사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한가지 앱을 통해 부동산 정보를 입수하는 것 보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얻으려는 의도가 보였던 분석이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부동산 정보를 앱에 의존하려는 추세가 증가하면서 부동산/홈 인테리어 카테고리도 시장이 많이 넓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이번 기획을 통해 좀 더 다양한 앱을 통해 사용자들의 사용패턴을 여러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국내 부동산 앱의 시장은 특정 앱들에게 집중이 되어 있는 모습이 많이 보였다는 점입니다. 부동산 관련 신규 앱들이 단순히 1위를 흉내내어 그대로 만드는 미투앱이 아닌 독자적인 부동산 정보 제공을 통해 다양하게 경쟁할 수 있는 루키 앱들이 많이 나와 국내 앱 부동산 관련 카테고리에도 많은 활기를 불어넣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5/23/appape-mov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