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_GirlsMedia-01

by App Ape(앱에이프)

일본인들은 웹사이트 및 카페 등을 찾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하기 보다는 원하는 정보가 요약되어 있는 앱을 이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과거에 소개해 드렸던 것처럼, 야후 재팬의 공식 앱이나 무료 뉴스 모음 앱들은 높은 MAU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요가 있다보니, 일본의 뉴스 및 잡지 카테고리는 다양한 앱이 등장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기사를 무료로 제공하며 사용자를 확보하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용자 유치를 위한 경쟁도 치열합니다. 무료 뉴스 모음 앱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지상파 TV에 광고를 내보낼 정도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그 중에서도 여성용 미디어 앱에 주목해 보았습니다. 지금 일본에서는 어떤 여성용 미디어 앱이 주목을 받고 있는지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통하여 파헤쳐 보겠습니다.

일본의 여성용 미디어 주요 플레이어

2017년 봄에 주목받은 여성용 미디어의 주요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여성용 미디어 중 가장 높은 MAU를 보유하는 ‘LOCARI’ 입니다.

JP_GirlsMedia-02

<성인 여성(オトナ女子)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정보 앱>이라는 부제를 단 ‘LOCARI’는 여성용 미디어 중에서 가장 많은 MAU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헤어스타일, 요리 레시피, 패션부터 DIY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파스텔 톤의 밝은 디자인으로 여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여 인기가 높습니다.

다음으로 MAU가 높은 것이 ‘TRILL’ 입니다.

JP_GirlsMedia-03야후 재팬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TRILL’은 일본의 주요 패션 잡지의 톱 기사를 무료로 읽어볼 수 있습니다. 기사는 매일 추가되며, 그 내용은 헤어, 메이크업, 네일, 패션, 다이어트 및 연예 기사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높은 MAU를 보유한 앱은 ‘C CHANNEL’이었습니다.

JP_GirlsMedia-04

먼저 소개해드린 두 앱은 텍스트와 사진을 주로 한 기사 스타일인 것에 비해, ‘C CHANNEL’은 하나의 기사가 1분 정도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헤어 스타일, 메이크업, 요리 등의 모든 과정을 1분 정도의 동영상으로 요약하여 소개하는 것 입니다. 텍스트나 사진 보다 전달력이 높은 동영상을 이용하여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6년 7월에 ‘LOCARI’가 ‘TRILL’을 추월

먼저, 이 세 미디어의 MAU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JP_GirlsMedia-05

위 그래프를 보면 2016년 7월을 기점으로 ‘LOCARI’가 ‘TRILL’에 앞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 CHANNEL’ 역시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며 다른 두 앱과의 차이를 줄여 나가고 있습니다.

세 미디어의 사용자층 비교

다음으로 세 미디어의 사용자층을 조사했습니다.

JP_GirlsMedia-06

JP_GirlsMedia-07

JP_GirlsMedia-08

위 데이터를 통하여, 세 미디어의 사용자 층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TRILL’이 20대~40대의 폭넓은 여성층에, ‘C CHANNEL’은 20대를 중심으로 10대~30대 여성층에, ‘LOCARI’는 30대를 중심으로 20대~40대 여성층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약 40%의 사용자가 30대 여성에 집중되어 있는 ‘LOCARI’는 성인 여성을 위한 미디어로서 자리를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주요 사용자 층이 다르기 때문일까요? 시간대 별 활성화율을 보아도 ‘LOCARI’는 다른 두 미디어와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JP_GirlsMedia-09

다른 두 앱이 21시에 피크를 맞이하는 것에 비하여 ‘LOCARI’는 낮 12시와 19시 무렵에 피크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LOCARI’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Wondershake에 의하면, ‘LOCARI’의 사용자는 25세 이상에 가정과 아이를 가진 일하는 여성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용자는 바쁜 일상 속에서 무리 없이 자기만의 정보(육아나 가사, 커리어가 아닌)를 원할 것이라는 예상으로 그에 맞춰 기사 내용을 조금씩 바꿔 나가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그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를 통하여 구체적인 사용자 층 및 이용 형태 파악이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진 좋은 예라 하겠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정확도 높은 사용자의 이용 데이터를 통하여 일본의 모바일 앱 시장의 변화 양상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88x319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5/18/mobile-media-jpw/”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