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없이는 대부분의 웹 공간이 존재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는 인터넷 성장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찾을 수 있는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들은 광고가 가져오는 이익들로 인해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렇게 디지털 광고는 웹에 많은 방법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 디지털 광고의 영향으로 생긴 몇몇 변화들을 이야기해볼까합니다.
#크롬의 스피커 아이콘
조용히 집중해서 컴퓨터로 작업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데오드란트 광고같은 것들이 요란한 소리를 내며 시작될 때가 있습니다. 셀 수없이 띄어놓은 탭들 중에서 어떤 곳에서 소리가 나오는 지 찾다가 그냥 켜놓은 브라우저를 다 꺼버린 경험이 다들 있을 것입니다.
크롬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2013년 10월에 스피커 아이콘을 만들었습니다. 이 아이콘은 어느 웹페이지에서 소리가 나오고 있는지 쉽게 알아챌 수 있도록 탭에 표시되는 시각적 지표입니다. 소리가 나오는 동안 브라우저 탭에 스피커 아이콘이 표시되며 소리가 끝나면 아이콘도 사라지게 되어있습니다.
이 아이콘은 오토플레이 광고때문에 제작됐습니다. 이 스피커 아이콘 이후에 다른 지표도 생겨났습니다. 누군가 당신의 웹캠에 접속하거나, 내가 온라인상에서 보고 있는 콘텐츠들이 다른 이들에게 스트리밍되고 있다면 그것 또한 탭상의 아이콘으로 알 수 있습니다.
#HTML 5의 부상
어도비 플래쉬는 2000년대 초반에 출시된 유명한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상에 있는 대부분의 콘텐츠들은 어도비 플래쉬를 통해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유용한 기능들 덕분에 어도비 플래쉬는 재빨리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스플레이에서 정석과 같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었습니다. 자연히 2005년 유튜브가 설립됐을 때도 압축 비디오 콘텐츠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플래시 플레이어가 선택됐습니다. 한 때 웹상 비디오의 75%가 어도비 플래쉬를 그 수단으로 차용했고, 어도비 플래쉬는 모바일 기기 99%에서 사용되며 전성기를 누렸습니다.
하지만 HTML 5가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써 어도비 플래쉬를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광고 시장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2008년에 출시된 HTML 5로는 어도비 플래시보다 더 깔끔하게 상호작용 비디오 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할 수 있었고, 또한 디자이너들에게는 반응형 디자인과 역동성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었습니다.
또한 HTML 5는 모바일 기기에도 최적화되어 있었습니다. HTML 5는 웹사이트와 디지털 광고 자체를 코딩으로 제작합니다. 반면에 어도비 플래쉬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하는데요, 소요되는 동력이 클 뿐더러 로드타임이 느리기에 대부분의 모바일 운영 시스템에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어도비 플래쉬는 보안적으로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동안 몇 번의 멀웨어 공격을 받았었죠. 악성 디지털 광고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웹 퍼블리셔들이 아직까지는 광고 전달에서 가장 안전한 HTML 5로 전향하고 있습니다. 이제 구글도 정식적으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통한 광고를 AdWords 네트워크나 유튜브에 싣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
온라인 상에 무작위적이고, 유해한 광고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면서 광고차단 소프트웨어가 등장했고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인터넷 유저들이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 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만 7000만명이 광고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2015년도에 비해서 34.4% 가량 높아진 수치입니다. 2017년에는 해당 수치에서 24% 더 높아져, 미국 인구의 32%에 해당하는 8700만명의 인터넷 유저들이 광고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회사 Pagefair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의 22%가 광고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광고차단 앱은 애플 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되는 앱 목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광고 차단은 특히 젊은 세대들이 더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광고 에이전시 Anatomy Media의 연구에 따르면, 18세 24에 해당하는 밀레니어 세대 3명 중 2명이 데스크탑, 모바일 기기에 광고차단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도 광고차단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랜시간에 걸친 논의끝에, 애플이 iOS 9을 배포하며 광고차단 앱 사용을 허가했습니다. 그리고 이 대열에 구글의 크롬, 인터넷 익스플로어, 오페라도 들어섰습니다.
위의 예를 보았을 때 디지털 광고는 여러 방면에 큰 영향을 끼치는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산업의 계속적인 강화를 위해서는, 인터넷 유저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하고 접근성 좋은 환경을 제공해야하는 필요가 있습니다.
- 출처: The Influence of Digital Advertising on Our Lives(GeoEdge blog)
- Translated by 정예지 모비인사이드 에디터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5/18/geoedge-adtech-influence/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