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있는 레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사용자층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하여 모바일 게임 사용자를 보다 이해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3월 한 달 간의 일본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보내드립니다.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3월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 남녀 비율은 지난 달에 비하여 여성이 약 5% 감소했습니다. 특히 10대, 20대 여성이 지난 달에 비하여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에 의하면, 이는 비율뿐 아니라 실제 MAU 수치 또한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월 한 달, 일본의 젊은 여성은 게임 외의 다른 취미에 몰두한 듯 합니다. 남성 20대~40대가 변함없이 주된 사용자층이었습니다.
각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은 어땠을까요?
각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지난 3월 일본 남성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지난 달에 비하여 큰 변화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Pokémon GO’가 견인해 왔던 어드벤처가 상위 카테고리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것이 유일한 변화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는 2월에는 40대와 50대에서 각각 8%의 비율을 차지했지만, 3월에는 5%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여성은 어떤 카테고리를 주로 즐겼을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지요.
여성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지난 달과 비교하여 큰 변화를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 정기적으로 레포트를 전해 드리기 시작한 이후로 일본 여성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큰 변화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어떤 앱들이 많이 이용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각 연령대별에서의 1위를 차지한 모바일 게임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변화가 없었습니다. ‘Pokémon GO’는 3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는 2월의 순위를 그대로 유지했지만, 20대 남성에서는 2월의 2위에서 3월에는 5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다음 달 이후, 3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의 ‘Pokémon GO’의 추이가 궁금해 집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일본 여성의 연령대별 MAU TOP5 순위 역시 2월에 비하여 큰 변화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유일한 변화는 20대 여성의 4위와 5위의 ‘라인 포코포코(LINE ポコポコ)’와 ‘도검난무(刀剣乱舞-ONLINE- Pocket)’의 순위가 뒤바뀐 정도였습니다.
이달의 토픽!
1월과 2월 동안 몰아치듯이 숨가쁘게 진행되던 각종 이벤트 및 광고 등의 마케팅 공세가 잠시 휴식기에 접어든 것일까요? 3월의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은 특별히 큰 이슈가 없이 조용히 지나간 듯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연도가 시작되는 4월은 어떨까요? 신학기 및 신년도를 맞이하여 새내기들을 겨냥한 마케팅과 부활절이라는 이벤트도 있어 이를 이용한 다양한 이벤트가 예상됩니다.
4월에 일본에서 출시될 예정인 모바일 게임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이 ‘판타지라이프 온라인(ファンタジーライフ オンライン)’이 아닐까 합니다. 이 앱은 요괴 워치와 레이튼 교수 시리즈로 유명한 LEVEL-5사가 기존에 닌텐도3DS로 출시했던 게임을 완전 모바일 게임으로 새로 제작하여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출시되지 않아 인지도가 낮을 수 있지만, 2013년에 일본에서 동 시리즈의 첫 작품이 닌텐도 3DS로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첫 등장에 25만장을 기록하는 등의 대히트를 기록한 작품입니다. 4년만에 처음으로 모바일 게임 용으로 출시되는 이 앱이 어떤 활약을 벌일지 기대 됩니다.
일본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이용 형태는 2017년 1월부터 큰 변화 없이 3월로 이어졌습니다. ‘Pokémon GO’는 남성 20대에서 MAU가 상위 5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가운데, 30대 이상의 남성과 여성 사용자에서는 여전한 인기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모바일 게임이 끊임없이 출시되거나 기존의 앱들도 다양한 이벤트로 사용자를 공략하는 가운데 일본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이 어떤 선택을 해 나갈까요?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한국과 일본의 앱 시장을 데이터를 통하여 조사 분석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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