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인도의 광고 시장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사람들의 니즈에 맞춰, 시장이 세분화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상품 및 서비스가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죠. 기업들은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의 브랜딩 및 판매 증대를 위한 수단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광고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2016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에 따르면, 2016년 광고비는 11조 2690억에 달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광고 시장은 모바일 기기의 보급률 증대에 따라 2016년엔 1조 8042억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2017년엔 2조원이 넘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도도 약 12억의 인구를 바탕으로 내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광고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광고는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은 인도 전체 광고 시장에서 약 10%가 넘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좀 더 세분화해 살펴보면, 현재는 디지털 광고 중 검색 광고의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검색 광고 비율이 높은 이유는 인도의 인프라 그리고 검색광고의 점유율과 관련 높습니다.
인도의 경우 국가적인 차원에서 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지만, 아직 인터넷 통신 환경이 전세계에서 하위권에 속해 있기 때문에 데이터가 많이 소요되는 디스플레이 광고나 비디오 광고는 원활하게 전달이 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인도의 경우 구글의 검색 엔진이 9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구글 검색광고를 집행하면, 대다수의 인도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에 기업들은 구글 검색 광고를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라 생각하고, 현재 디지털 광고의 절반 이상이 검색 광고를 통해 집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인도 디지털 광고의 지형은 인프라가 개선됨에 따라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의 Airtel, Vodafone와 같은 통신사들은 앞다투어 5G 보급을 확대하려 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IT 공룡들은 인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와이파이를 도심 곳곳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정부적인 차원에서도 인프라를 확대함에 따라, 비디오 광고는 인도의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갈수록 성장하고 변화하는 인도의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채널 전략을 어떻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구성하느냐에 따라 기업들의 시장 경쟁력이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 온라인 비디오 시장 성장의 숨은 주역은?
이미 4억명이 넘는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 인도에선 새로운 생태계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온라인 비디오 시장입니다. 이미 100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이 있으며, 매달 2억원이 넘는 수익을 벋어들이는 인플루언서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인도의 온라인 비디오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일까요?
성장하는 인도의 온라인 비디오 시장의 바탕에는 Youtube가 있었습니다. 유튜브는 #SeeSomethingNew라는 이름의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유튜브 돌풍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유저들이 보다 흥미있어 할만한 콘텐츠를 발굴하기를 독려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인도에선 코미디, 요리, 음악, 그리고 기술 관련된 유튜브 컨텐츠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도의 유튜브 컨텐츠들의 인기는 Satya Raghavan(유튜브 엔터테인먼트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접근성이 향상됨에 따라, 대도시를 중심으로 사용인구가 급증하였으며, 2016년에 이미 가장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컨텐츠 조회수가 TV 인기 프로그램의 쇼의 온라인 조회수와 비슷하거나 높을 정도의 수준으로 성장했다.”
인터넷의 보급에 따라, TV를 컨텐츠를 위협할만큼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인도의 온라인 비디오 시장에서 유튜브는 자신들의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라인 비디오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플랫폼 생존을 좌우하는 크리에이터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모습입니다.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3/05/weekly_india_170304/”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