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의 ‘2016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6년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6조 874억원으로 작년동월대비 23%가 증가한 수치를 보입니다. 온라인쇼핑 거래는 모바일쇼핑 거래도 포함하는데, 그 비중은 56.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또 다른 조사 ‘장래 가구 추계 2010~2035‘에 의하면 1990년도에는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9% 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2015년도에는 27.2%로 그 비율이 증가했고 2035년에는 그 비율이 34.3%까지 차지 할 전망입니다.

1인가구와 온라인(모바일)쇼핑의 증가는 새로운 소비트렌드를 만들어 냈는데요. 그로인해 ‘쇼루밍족, 역쇼루밍족, 모루밍족, 크로스오버 쇼퍼’ 등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기도 했죠. 이에 각각 키워드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파생된 마케팅 전략을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keyword-infographic SHPER
Design by 임원, 김혜진, 박은별 모비데이즈 매니저

출처

– 온라인쇼핑 `60조원` 모바일쇼핑 `30조원` 돌파…새해에도 `승승장구
– 똑똑한 소비자, 온ㆍ오프 경계를 넘다
쇼루밍? 모루밍? 크로스오버 쇼핑이 뭐지?
반디앤루니스, 반품·교환 서비스 도입한 옴니채널 서비스 ‘북셀프 3.0’ 공개
– 에뛰드 하우스 테이크 아웃 서비스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고객을 모두 잡아라! O2O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