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와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계절만큼이나 게임 업계도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는 앞으로 매 달 변화하는 게임 업계 동향을 정기적으로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단순하고 일괄적인 수치 분석이 아닌 독특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흥미로운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2016년 1분기에는 ‘선데이토즈‘가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 2분기에는 넷마블이 ‘모두의 마블’, ‘세븐나이츠’를 앞세워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2016년 3분기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2016년 10월 데이터를 기준으로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게임 퍼블리셔별 10월 MAU 랭킹
1위를 보면 3분기에 해당하는 10월 최고 MAU수치를 달성한 퍼블리셔는 선데이토즈입니다. 어떤 이슈에서 선데이토즈가 2분기 1위 넷마블을 제치고 다시 1위 자리에 위치하게 되었을까요? 많은 분들이 짐작하고 계시겠지만 그 주역은 [애니팡3 for Kakao]의 등장입니다.
2016년 9월 27일 출시 한 [애니팡 3 For Kakao]는 출시 3일만에 누적다운로드 150만, 5일만에 25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았습니다. 출시 이후에도 몇 차례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돌풍의 기세를 늦추지 않았습니다.
[애니팡 3 For Kakao]는 출시 한 달만에 게임 카테고리에서 MAU 1위인 [모두의마블 for Kakao]의 94%에 해당하는 MAU를 달성했습니다. 이 수치는 애니팡이 전체 게임 중 2위에 위치하게 했습니다. 또한 애니팡 퍼블리셔인 선데이토즈의 전체 MAU 중 30% 이상에 달하는 숫자였습니다.
2위는 넷마블 게임즈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러 게임이 큰 이슈를 가지고 등장했지만 여전히 게임 카테고리 MAU 1위에 자리하는 [모두의마블 for Kakao]를 가지고 있는만큼 확고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위로는 Kakao Corp.가 새롭게 위치했습니다. 이전에는 For Kakao 게임은 많았지만 구글에 등록된 직접적인 개발자 명은 각각 달랐습니다. 하지만 2016년 3분기부터는 일본의 LINE처럼 개발자 명을 ‘Kakao Corp.’으로 통일해 전면에 내세운 만큼 새롭게 순위에 등장했습니다.
총 퍼블리셔 중 TOP 5에 위치해 있는 퍼블리셔의 MAU가 전체의 47.9%를 차지하는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MAU TOP 5 퍼블리셔 분석
총 MAU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는 TOP 5 퍼블리셔의 주목해야할 변화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9월 MAU순위 9위를 차지했던 NEXON Company는 10월에 들어 5계단이 상승해 4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해냅니다. 여기에는 10월 13일 출시한 [메이플스토리M]이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메이플스토리M]은 2016년 10월 13일 출시 이후 출시 2주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돌풍을 일으켰는데요. 다운로드 수 뿐만이 아니라, MAU 역시 높은 수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9월에 NEXON Company가 퍼블리싱 했던 게임 중 가장 높은 MAU를 보유했던 [FIFA ONLINE 3 M by EA SPORTS™] 의 2배 이상의 수치입니다.
앱에이프의 10월 어워드!
상위랭크를 달성한 퍼블리셔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게임을 출시하여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 1개의 게임으로만 승부를 보고 있는 퍼블리셔도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인크래프트]를 운영하는 Mojang과 [하스스톤]을 운영하는 블리자드는 단일 게임만으로 MAU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반면, 다작으로 승부하는 퍼블리셔도 있었는데요. 바로 유아 교육용 게임을 전문적으로 퍼블리싱 하는 Baby Bus Kids Games의 경우 App Ape(앱에이프)에 등록된 게임 기준으로 91개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2016년 10월에는 전체 MAU 퍼블리셔별 순위에서 2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MAU TOP 20 게임들의 장르 분석
2016년 10월 MAU기준으로는 TOP 20의 게임들은 어떤 장르들일까요?
상위 20위 게임중 25%가 퍼즐이었으며, 그 이외의 여러 장르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국민게임이 되어버린 애니팡 시리즈를 중심으로 비교적 퍼즐 장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사를 준비하는 기간동안 [리니지2 레볼루션]과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등장해 그 동안 보지 못했던 역대급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11월에도 [쿵푸팬더3 for Kakao], [데스티니 차일드 for Kakao] 등 막강한 루키들이 자리잡아 가면서 변화가 많은 시기였던 만큼 재미있는 소식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 10월 퍼블리셔별 MAU기준 분석이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 정기적인 월별 변화 추이를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앞으로 앱에이프의 퍼블리셔별 MAU 분석 리포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기사에 바탕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