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2016년 10월 14일, CJ E&M DIA TV에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 BJ이자 컨텐츠 크리에이터인 ‘대도서관(본명:나동현)’은 아프리카TV를 떠나 유튜브에서만 활동을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2016년 10월 6일 시노자키 아이와 함께 진행한 ‘아케론’ 광고 방송에 대해서 아프리카 TV측이 관련 약관과 기존 전례에 따라 ‘7일 방송 정지’ 처분에 따른 결정이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각 분야에서 스타BJ로 활약하고 있는 많은 BJ들이 아프리카TV를 떠나 다른 플랫폼으로 이적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아프리카TV로 집중되어 있던 인터넷 방송 플랫폼에 작은 지각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스타BJ들의 플랫폼 이주를 통해 어떤 변화들이 있었는지 모바일 데이터를 통해 분석했습니다.
BJ 이탈 = 시청자의 이탈?
앞서 설명한 것처럼 대도서관의 영향으로 다른 스타급 BJ 이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0월 17일을 기점으로 대도서관/윰댕, 게임BJ로 유명한 홍방장/쉐리/울산큰고래/풍월량/양띵, 먹방 BJ인 벤쯔 등이 이탈함으로써 짧은 시간동안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타BJ들이 아프리카TV에서 빠져나간 이후 모바일 앱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10월 17일 기점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래프 상 큰 변동은 발견할 수 없었지만, 17일 기준 DAU에서 24일 기준 DAU의 수치를 보자면 약 20만명의 수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본래 많은 DAU 수치를 확보하고 있었던 아프리카TV라고는 하지만 약 10일만에 20만명의 수치를 잃었다는 부분은 어느정도 영향을 받았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유튜브 역시 흐름상으로 큰 변화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역시 많은 DAU 수치를 확보하고 있는 서비스로서 17일 기준 DAU 수치부터 아프리카TV 이탈이 최고점이라고 할 수 있었던 23일까지 차이는 약 100만명의 수치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유저들의 감소와 증가는 있었지만 큰 이변은 없었다?
현재 매체를 통해 접한 분위기로는 아프리카TV에서 유튜브로 BJ들이 이탈하는 현상을 통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 예상을 했습니다. 물론 아프리카TV 20만명의 DAU 수치, 유튜브의 100만명의 DAU 수치는 무시할 수 없지만, 그래프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일반적인 흐름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치라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유난히 눈에 띄는 앱을 하나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프리카TV 동시 소지 앱 현황 중 2위에 위치하고 있는 Twitch(트위치)의 데이터가 눈에 띕니다. 다른 앱들은 특정 게임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라면 유독 트위치만이 아프리카TV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앱입니다. 트위치를 설치한 사용자의 73.6%가 아프리카TV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복병 : Twitch
트위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본사로 두고 있으며, 2011년 6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014년 8월 아마존닷컴에 9억7천만 달러에 피인수됐으며, 2015년 2월부터 한국 서버를 새로 신설하여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인터넷 방송 중계 서비스 입니다. (출처:Wikipedia)
매일 970만 명의 유저 활동과 매일 1인당 평균 시청 시간이 106분에 달하는 등 전 세계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넓게 이용되고 있다고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트위치의 2016년 10월 DAU 추이를 살펴보면 19일 기점으로 큰 폭으로 수치가 오른 모습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수치 대비 약 5배) 왜 17일이 아닌 19일부터 수치가 올라가고 있을까요?
대도서관이나 윰댕, 벤쯔등의 BJ는 유튜브를 선택했지만, 홍방장, 쉐리, 양띵 등의 게임 전문 BJ들은 트위치를 새로운 방송기반으로 선택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게임BJ들은 해상도나 프레임에 민감하기 때문에 방송 세팅이 비교적 세밀하고 더 많은 지원을 해주는 플랫폼인 트위치를 선택하게 된 것입니다.
시청자들은 기존 아프리카TV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3000K보다 더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감상 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환영했으며(14000K, 1080p로 방송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관련링크), 그 분위기가 DAU 상승까지 이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게임BJ의 정기 방송 시간인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새벽 1~2시 사이에는 HAU가 집중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인터넷 방송 서비스 방향
3개의 인터넷 방송 서비스 앱을 비교했지만, 해당 앱들의 볼륨 차이도 있으며, 국내 사정상 특수한 경우가 적용되는 상황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데이터만을 가지고 현재의 인터넷 방송 서비스 현황을 비교할 부분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BJ 플랫폼 전향이 계속 되어가고 있는 분위기가 순간적 이슈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이슈에 대해 단정지을 만한 사실은 많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 컨텐츠를 제공하는 BJ입장에서 후원금에 대한 낮은 수수료율이나 높은 해상도 지원, 크로스 플랫폼 방송 제공 허용 등 충분히 기존 아프리카TV에 비해 좋은 점들은 큰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 서비스 회사들이 제 2의 싸이월드처럼 국외 정서를 파악하지 못하고 발전하지 못해 도태되고 소멸되어 버리는 슬픈 상황은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0월 26일 아프리카TV는 새로운 정책을 소개하고 잘못된 여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공지하며 이탈 분위기를 최소화하고 타 서비스와 공정하게 경쟁하며 자생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후 어떤 분위기로 흘러갈 것인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기사에 바탕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