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는 2016년 하반기 마케팅 시장을 대표하는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영어: Influencer marketing)은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잠재 소비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고, 마케팅 활동을 인플루언서에 맞추어서 한다.(위키백과)
시장에서 영향력을 지닌 인플루언서의 활동은 대중들의 큰 관심사입니다. 특히 그들이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글, 사진, 영상 등은 큰 파급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와 콘텐츠의 연관성이 높다면, 다른 채널보다 더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하죠.
시대에 따라 마케팅 트렌드가 변화하듯,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유저 이용형태도 조금씩 변화합니다. 주목받는 서비스가 있다면, 잊혀지는 서비스도 있죠. 대한민국 SNS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App Ape(앱에이프)에 집계된 2016년 8월 모바일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SNS 이용현황을 정리했습니다.
SNS의 데이터를 정리하면서 몇가지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는데요. 인포그래픽에 대한 간략한 관전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비스 별 MAU 규모, 지난 4월 대비 큰 변화 없었다
– 영상, 이미지 기반 SNS의 활약: 스노우, 인스타그램
– MAU와 일평균 실행횟수의 상관관계
– MAU 높은 서비스: 카카오스토리, 밴드
– 실행횟수 높은 서비스: 비트윈, 네이버카페, 페이스북
* 데이터 출처 : APP APE ANALYTICS(해당 기사를 위해 국내 약 3만대의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분석)
* MAU(Monthly Active Users): 한 달에 한 번 이상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 수 (자세한 수치는 APP AP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남녀 연령대 비율: 조사 대상 기간 중 앱 설치 사용자의 남녀 연령대 분포입니다. 어느 연령대와 성별의 사용자가 해당 앱을 설치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