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report는 국내외 모바일 시장의 소식을 전달하는 월간 트렌드 리포트입니다. 매월 국내외 모바일 시장의 인사이트 있는 정보를 수집, 연구, 분석하여 다양한 언어(국문/영문/일문/중문)로 전세계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 국내 Issue
1.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세
2. 모바일 메신저 시장, 카카오톡이 절대적
3. 게임시장을 완전히 점령한 모바일
4. 대한민국 정부와 구글, 지도반출 줄다리기
- 구글 한국지도 반출 여부 12일 결정…”허가 어려울 것”(머니투데이)
- 구글 지도 반출 괜찮나?…정부 결정 앞두고 첫 국회 토론회(연합뉴스)
- 구글 지도데이터 반출 쟁점 들여다보니…허용 쉽지 않을 듯(전자신문)
- ‘지도반출’ 토론회 앞두고…구글, 이례적 공식입장 표명(뉴스1)
5. 모바일 시대, 롱테일 법칙
- 20대, 하루 활동 시간 1/4를 스마트폰에 쓴다(YTN)
- 국내 신규 앱 85%, 순위권에 없는 유령 앱(디지털타임스)
- “스마트폰, 금요일에 가장 많이 쓴다”(연합뉴스)
- 2020년 앱스토어 앱 500만개 돌파…’앱의 홍수’ 시대 과제는?(아시아경제)
6. 광고로 도배된 소셜 미디어는 싫어요
◇ 해외 Issue
1. 버라이즌, 야후 인수하고 모바일 시장 정조준!
- ‘인터넷 신화’ 야후, 5.5조원에 매각… 역사속으로(머니투데이)
- 美 통신사 버라이즌, 왜 야후를 인수하나(ZDNet)
- 야후 삼킨 버라이즌, 광고시장서 구글·페이스북과 ‘맞짱’ 예고(연합뉴스)
2. 대규모 O2O 기업 탄생…중국 정부의 입장은?
- 중국, 우버·디디추싱 등 차량공유서비스 합법화(경향신문)
- 39조 기업 탄생 … 中 최대 차량 공유 서비스, 디디추싱·우버차이나 합병(플래텀)
- 中 O2O 시장 구조조정 가속…”우버차이나-디디추싱 통합”(ZDNet)
- 우버가 중국법인을 ‘디디추싱’에 매각한 ‘5가지’ 이유(뉴스1)
3. 스마트폰 시장의 라이징 스타
4. 눈에는 눈, 이에는 이…치열한 경쟁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