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shutterstock

“중국 시장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다.”

한국 IT 회사라면 이러한 충고를 여러 번 들었을 것이다. 스마트폰 보급률과 디지털 기기 판매율이 증가하면서 중국 모바일 앱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따라 많은 서비스가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모바일 시장이 크다는 이유로 단순히 사업을 확장하거나, 마케팅 예산을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Sunteng은 중국에 위치한 애드테크 회사로 다양한 모바일 앱 서비스가 중국 디지털 시장에 입문하는데 도움을 줬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진출 시 고려해야하는 8가지 모바일 마케팅 과정을 정리했다.

1. 중국이 알맞은 시장인지 신중히 생각하라

게임, 전자상거래 등 많은 모바일 비즈니스가 중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모바일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서비스의 포지셔닝과 경쟁사 등 시장을 충분히 분석해야한다.

비슷한 앱들의 수요를 분석하고, 경쟁사들의 성공 요인과 자사의 차별화 요소를 비교하여 중국 시장에서 실질적인 수요을 예측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후 경쟁사를 심층 분석하여 자사 앱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하고, 잠재적 이용자 수 역시 예측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 게임시장에는 충성 고객이 많다. 기존 플레이하던 게임에 매우 헌신적이다. 이 때문에 해외 게임사가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당신의 앱은 경쟁에 뛰어들 준비가 되어있는가?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2. 현지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 진출하라

이 단계는 굉장히 중요하다. 애플 앱 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진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한국에서는 애플과 구글이 양대 앱스토어로 입지를 굳히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구글플레이를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텐센트, 바이두, 치후360, 미 스토어, 완도우지아 등 현지 앱 스토어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 비교적 쉽게 진행할 수 있는 단계지만, 그 효과는 크다.

3. 이용자들이 사는 곳을 확실하게 이해하라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사항은 바로 소비자들의 위치이다. 특히 구체적으로 어느 계층에 속해있는지 분석해야한다. 요즘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 지리적 위치를 고르는 것은 무의미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구체적인 시장을 선택하면, 얼리어답터와 같이 보다 특정한 이용자를 공략할 수 있다. 작은 시장에서 우선적으로 시험해본 이후 다음 비슷한 시장으로 확장시키면 된다. 각 도시들의 계급과 경제적 성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래 지도를 이용하면 된다.

 

도시에 관한 팁

제 1계급 도시는 가장 부유하고 세련된 소비자들이 사는 곳이다. 대부분의 글로벌 회사들은 해외 상품에 수용적인 제1 또는 제 2 계급 도시들로 진출하는 것을 선호한다. 유용한 체계들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에 맞춰 진출을 실행하는 것이 좋다.

4. 올바른 채널을 선택하고 기술력을 충분히 활용하라

타깃 시장의 모습은 어떤가? 온라인으로 신발 구매를 즐기는 중년층 남성 사업가들인가? 오늘날 광고 기술은 불필요한 시장에 마케팅 예산을 낭비할 필요 없이 이토록 구체적인 카테고리를 맞춰서 타깃으로 삼을 수 있다. 몇몇 애드테크 플랫폼들은 심지어 IP주소, 모바일 운영 체제, 지역적 기온 등 구체적으로 이용자를 타깃해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갈지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영상 광고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일까? 아니면 인기 게임에 앱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까? 타깃으로 정한 이용자들의 온라인 콘텐츠 소비패턴을 이해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5. 문화적 특성을 활용하여 광고하라

중국은 모든 면에서 독특하므로 이에 맞춰 대응할 필요가 있다. 중국만의 문화적인 특징을 충분히 공부한 후 광고를 진행하고, 효과적인 통신 방법을 조사하고, 무엇보다도 광고 소재를 간자체로 제작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다른 나라에서 빨간색은 ‘멈춤’ 또는 ‘나쁨’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지만, 중국에서는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는 색이다. 또한 중국에서는 유난히 마스코트나 익숙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광고에 반응이 좋은 편이다.

6. 올바른 파트너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에서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현지 파트너가 반드시 필요하다. 현지 파트너를 통해 트렌드와 문화적 차이 등을 이해할 수 있다. 무엇보다 그들을 통해 광고에 필요한 관계, 기술력, 파트너 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올바른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 중국 애드테크 분야는 굉장히 방대하고 다루기가 복잡한데, 특히 해외 회사에게는 더더욱 그렇다. 따라서 현지를 직접 방문하고 충분한 시간을 보내며 직접 경험해야한다. 신뢰하는 사람들과 충분히 대화하고 의견을 정리해야 한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7. 친숙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라

흔히 간과하는 단계지만,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단순히 간자체로 번역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문화적 규범들과 차이점들 그리고 소비자 기대치 등을 전부 살펴보아야 한다.

* 기억하면 좋은 예시
– 중국에서 날짜는 연도, 월, 일 순으로 쓰인다.
– 중국 이름은 성이 앞에, 그리고 다음에 이름이 온다.
– 중국 인터넷 이용자들은 난잡함에 더 익숙해져 있다.
– 중국 앱들은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더 많다.

중국 앱 디자인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댄 그로버’의 블로그를 참고하면 된다.

8. 중국 시장에 맞게 가격 체계를 수정하라

마지막으로 가격 구조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중국에서 흥미로운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앱 자체를 구매하는 데 굉장히 부정적인 반면, 앱 내에서 이뤄지는 구매는 호의적이다. 중국 모바일 앱 시장 수익의 90%는 인앱결제로 이뤄진다.

수 많은 인기 앱들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대신, 앱 내에서 결제와 광고가 장려되는 형태이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서비스의 수익모델을 검토하고 수정해야 한다.

모든 준비가 다 끝났다면?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모든 검토를 마쳤으며, 중국에 진출할 준비가 됐는가?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우리에게 연락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