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MAU(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성화 이용자)와 DAU(Daily Active Users, 일일 활성화 이용자)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MAU는 해당 서비스가 꾸준히 확보하고 있는 사용자의 총 수를 의미하는 것이고, DAU는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 당 평균 수익) 등을 참고해 일 단위의 매출 규모를 짐작할 수 있는 세부적인 지표입니다.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수록 더 많은 잠재 소비자에게 상품이 노출되고, 이는 상품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에 서비스의 성장과 직결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의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어떤 서비스가 높은 MAU와 DAU를 확보하고 있을까요? 데이터를 통해 한국 모바일 커머스 생태계를 분석했습니다.
소셜 커머스의 강세
지난 3달간 소셜 커머스 BIG3(쿠팡,위메프,티몬)가 MAU랭킹 상위권에 안정적으로 위치했습니다. 반면, 11번가를 제외하고 G마켓, 옥션 등 전통적인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소셜 커머스 아래 순위에 위치했습니다. 이 외에 홈쇼핑, 백화점과 같은 기타 쇼핑 서비스 역시 소셜 커머스에 압도 당하며 좀처럼 상위권 진입은 쉽지않아 보입니다.
운영적인 측면을 분석하기 위하여 아웃라이어(실제 앱은 설치되어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걸러내고, 앱 설치 대비 몇 %의 이용자가 실제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소셜 커머스의 경우 평균적으로 전체 사용자의 약 17~20%가 매일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68~75%에 달하는 사용자가 한 달에 한 번 이상 앱을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11번가의 경우 전체 사용자 중 46%가 한 달에 한번 앱을 실행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앱 설치자의 과반 이상(54%)이 휴면 사용자인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매일 앱을 실행시키는 사용자의 비율은 12%에 불과했습니다. 11번가의 경우 SKT의 기본 앱으로 설치된 경우가 많아 이런 결과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한 달, 하루 이용률이 소셜 커머스와 비슷해 보이는 옥션과 G마켓의 경우도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절대적인 설치 사용자 수 차이가 G마켓 (약 700만), 옥션 (약 600만)으로 소셜커머스(쿠팡 약 1200만, 티몬 약 900만, 위메프 약 1000만)에 비해 현저히 낮습니다.
즉, MAU와 DAU는 소셜커머스 3사가 쇼핑몰 3사에 비해 월등히 높은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쿠팡의 대약진
많은 소셜커머스 중에서도 특히 쿠팡이 돋보입니다. 수치상으로 쿠팡이 모바일 쇼핑시장에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고객들의 이용률도 높습니다.
특히 4월 DAU 랭킹의 경우, 4월 6일(2위)을 제외하고 1위를 한번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설치 사용자 수도 약 1200만명으로 다른 소셜커머스, 쇼핑 앱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또한, 설치 사용자 수 대비 MAU 비율은 75.3%로 가장 높았습니다. 어림잡아 980만명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쿠팡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죠. 설치 대비 DAU 비율 역시 약 19~20% 정도로 중상위권에 속했습니다. 이는 약 250만명 정도가 쿠팡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실행시키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왜 쿠팡에 이용자들이 몰릴까?
‘참조 기사: 쿠팡, 로켓배송·쿠팡맨으로 업계 ‘넘버원’···’선택과 집중’ 전략 먹혔다!‘에서도 알 수 있듯, 로켓 배송을 활용한 마케팅과 소셜커머스 특유의 파격적인 딜,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홍보 그리고 편리한 결제 방법이 잘 어우러져 좋은 성적을 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쿠팡맨의 경우 친절한 서비스와 빠른 배송으로 인해 SNS 상에서 쿠팡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줬죠.
기존 쇼핑몰의 대응
대표적인 웹기반 온라인 쇼핑몰 역시 모바일 시장에서 약세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들을 모바일로 유도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이용할 경우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앱의 설치와 이용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코 등 간편 결제 앱들과의 제휴를 통해 모바일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벤트 측면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할인 이벤트에서부터 복권 당첨 이벤트, 유명인을 통한 마케팅까지. 각 서비스 별로 진행되는 이벤트와 그 효과를 DAU 추이와 맞물려 HAU(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를 함께 분석하면 직접적인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무엇이었는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 니다.
DAU 변동이 많은 커머스 시장
App Ape에서는 다양한 카테고리에 따라 DAU 순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유독 ‘쇼핑’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앱들의 순위 변동이 잦습니다. 6월 1일부터 6월 5일까지의 순위가 지속적으로 뒤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는 분야가 모바일 커머스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3월~5월 데이터에 따르면 소셜 커머스가 전통적인 인터넷 쇼핑몰 강자였던 11번가, G마켓, 옥션 등을 제치고 모바일 시장에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온라인 쇼핑 협회가 2015년 추정한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2014년 5조5천억원 대비 약 45% 증가한 8조원 가량이라고 추산했습니다. 실제로 모바일 커머스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소셜 커머스와 기존 쇼핑몰 등이 모바일 시장에 적극적으로 가세하며 모바일 쇼핑시장의 경쟁을 더욱 가속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쇼핑시장이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 중이라는 것의 반증한 셈입니다. 2015년부터 3대 온라인 쇼핑몰이 공격적으로 모바일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시장 구도가 어떻게 변화될지 벌써 기대부터 기대됩니다.
이번 기사에 바탕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