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콘퍼런스 행사장을 돌아다니면, 노란색의 독특한 ‘TAIWAN STARTUP STADIUM(이하 TSS)‘ 부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TSS는 대만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허브로 정부의 지원으로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진출을 원하는 스타트업에게 교육 및 해외 행사 부스 등을 제공합니다. 유튜브 설립자인 ‘Steve Chen’ 등이 TSS의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500 Startups, Y Combinator 등 전세계 유명 엑셀러레이터와 연계해 스타트업을 위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TSS는 현지에서 까다로운 심사를 통해 해외 콘퍼런스에 참여할 스타트업을 선정하는데요. 올해 라이즈콘퍼런스에는 8개의 스타트업이 참여했습니다. 그 중 주목할 만한 스타트업을 정리했습니다.
한국 엑셀러레이터가 인정한 ‘Health2Sync’
‘Health2Sync’는 어떤 서비스입니까?
‘Health2Sync‘는 당뇨병 환자를 온라인으로 돌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를 운영한지 1년 반정도 됐네요. 약 70개 이상의 병원과 클리닉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약 56000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혈당, 혈압 등의 수치를 모바일 앱에 저장해 수시로 효과적인 자기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시 전문가들이 건강관련 상담을 진행해줍니다.
당뇨병에 특화된 서비스를 만든 이유가 있나요?
전세계적으로 약 40억 명이 당뇨병 환자입니다. 그 중 절반은 아시아에 분포해있죠. 대만의 경우 오프라인에서 당뇨병을 관리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했죠. 이에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라이즈콘퍼런스의 참여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보험사, 핀테크, 제약회사 등 파트너 회사를 찾기위해 참여했습니다. 저희 서비스로 당뇨를 관리할 수 있게 되면서 보험사들은 당뇨병과 관련된 추가 보험 서비스를 만들고 판매할 수 있죠.
향후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한국 엑셀러레이터인 스파크랩스로부터 투자유치를 진행했는데요. 이를 통해 올해 한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또한 일본, 중국시장 진출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블라인드 데이트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견한 ‘Eatgether’
‘Eatgether’는 어떤 서비스입니까?
‘Eatgether‘는 레스토랑에서 낯선 사람과의 식사를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자동차, 집을 공유하듯, 식사도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식사를 함께 하고 싶은 상대의 연령, 인원 수 등을 선택하면 이용자를 연결해줍니다.
어떤 계기로 Eatgether를 고안하게 됐나요?
이전에 싱글을 위한 ‘블라인드 데이트 서비스’를 운영했는데, 약 1만명이 가입하는 등 좋은 성과를 얻었죠. 이를 통해 대중들이 낯선 사람과 만남에 관심있다고 생각했고 이를 발전시켜 지금의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습니다.
라이즈콘퍼런스에 참여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최근 일본을 방문했는데, 저희 서비스에 대한 반응이 좋더군요. 이후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아시아 시장진출을 도와줄 파트너 회사를 찾고 있습니다.
‘Infani’, 24시간 모바일로 아이를 돌보세요.
‘Infani’는 어떤 서비스입니까?
‘Infani‘는 스마트 베이비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모바일 앱과 특수 제작된 카메라를 통해 아기의 호흡 상태, 수면 상태, 위험 상황 등을 24시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어떤 계기로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습니까?
대만의 대기업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기업에게 필요한 서비스였죠. 회사를 다니면서 늘 우리 일상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고픈 욕심이 있었습니다. 당시 집에서 갓 태어난 아이를 보고 창업을 결심하게 됐죠.
라이즈콘퍼런스에 참여한 목적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6월에 서비스 사전예약이 진행됩니다.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참여하게 됐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업계 종사자들과 이야기하며 피드백을 듣고 싶습니다. 향후 대만과 미국에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하고 싶네요.
시간표로 시작해 소셜네트워크까지 ‘Cology’
‘Colorgy’는 어떤 서비스입니까?
‘Colorgy‘는 대학교 강의 시간표 서비스입니다. 165개 대만의 모든 대학교와 파트너십을 맺고 해당 학교 학생이 효율적으로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미등록된 신규 강의는 학생이 집접 등록할 수 있죠.
Colorgy의 특별한 점은 무엇입니까?
스케줄 기능 뿐 아니라, 대학관련 기사를 확인하고 대학별 커뮤니티 페이지,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물어보는 질문에 답변하면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끼리 댓글을 달며 소통할 수 있죠. 처음 상대방 프로필은 비공개로 제공되지만, 소통을 통해 관계 수치가 증가하면 더 많은 상대방 정보를 보여줍니다.
대만 대학생들이 수업시간 파악과 일정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현재 약 10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죠.
라이즈콘퍼런스에 참여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업계 종사자들의 다양한 조언과 경험을 듣고 자체 역량을 키우고 싶습니다. 또한 파트너십을 통해 수익모델 강화할 예정입니다.
향후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대만에서는 매년 9월 대학교 신학기가 시작됩니다. 올해는 약 251000명이 대학에 입학하는데요. 이들 모두를 사용자로 유입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2017년부터 고등학교 수업이 선택제로 변경되는데, 이에 맞춰 고등학생을 위한 스케줄러 앱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우리 모두가 영상 촬영전문가, ‘Vcool’
‘Vcool’은 어떤 서비스 입니까?
‘Vcool‘은 행사, 결혼식, 축제, 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를 비디오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바일 서비스입니다. 가이드라인(화면 각도, 연출 등)을 따라 모바일 동영상을 촬영하면 훌륭한 비디오 콘텐츠가 완성됩니다. 특히 하나의 스토리보드에서 여러명의 사용자가 동시 촬영해 합동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작된 비디오에는 ‘Vcool’ 워터마크가 표시되는데, 이용자가 인앱결제를 했을 때 제거할 수 있죠.
어떤 계기로 사업을 시작하게 됐나요?
기존 다니던 회사가 이벤트를 많이 주최했습니다. 이벤트나 추억을 사진으로만 남기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많았죠.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상을 찍을 수 있지만, 잘 활용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촬영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도 전문적인 영상을 완벽하게 찍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됐죠.
라이즈콘퍼런스에 참여한 목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투자유치 및 서비스 홍보차 참여했습니다. Vcool은 ‘이벤트+비디오+콜라보레이션’이라는 이미지를 남기고 싶습니다.
향후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대만에서 전문 이벤트 비디오 촬영 서비스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이미 학생들을 교육하여 저가의 영상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 사업 영역을 더욱 확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