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 컴퍼니 모비데이즈에서 중국 사업을 총괄하는 유재령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중국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여성 앱의 비즈니스 모델, 전자상거래
최근 중국 앱의 특징을 꼽자면, 기존 주력 서비스에 그와 관련된 기타 부가 서비스를 들 수 있습니다. 부가 서비스는 관련된 정보 공유, 유저간의 소통, 더 나아가 관련상품의 판매를 들 수 있습니다. 여성 생리주기앱 따이마(大姨吗)는 (아이마아이마이(姨妈爱买)라는 자체 구매 플랫폼을 구축하여 73%에 달하는 높은 재 구매율을 보이고 있고 육아 앱 친바오바오(亲宝宝)는 435만MAU와 130만DAU를 바탕으로 200여 개의 판매상을 유치하였습니다.
- 기사전문: 女性App绕不开卖货模式 (163.com)
치타모바일, 왕훙(网红) 동영상 플랫폼 출시
치타모바일이 왕훙(网红, 인플루언서) 동영상 모음 플랫폼 토우파이(头牌)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왕훙들은 모객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타모바일 산하의 애드네트워크와의 수익배분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바라볼 수 있게 됐습니다. 치타모바일의 경우 새로운 거대 트래픽 채널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모바일 광고 영역에서의 역량을 한층 강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디다처(滴滴打车), 과다비용청구 이의제기 기능 탑재
디디다처가 이동노선 계획, 운전기사의 운행 노선 등의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과다비용청구 이의제기 기능을 탑재한다고 밝혔습니다. 시스템이 운전자가 길을 돌아가고 있다고 판단하면 앱 유저에게 관련정보를 발송하고 유저가 이를 확인하면 과다 지불 비용만큼을 되돌려 받게 됩니다. 현재 이 기술은 북경에 한해 테스트 중에 있으며 향후 상해 등 기타 지역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올해 왕훙(网红)수입, 중국 전체 영화 매표수익 상회 할듯
CBNData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왕훙의 전체 수입은 중국 전체 영화 매표수익을 상회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왕훙의 영향력이 큰 도시로는 상하이, 베이징, 항저우가 각각 1, 2, 3위로 조사됐고 향후 브랜드화 및 전문화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관건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알리페이, 2,000여 병원과 연동된 예약 플랫폼 출시
중국 대형 병원의 예약은 전쟁을 방불케 합니다. 알리페이가 2,000여개의 병원과 연동된 예약 플랫폼을 출시했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병원과 진료과목 및 의사를 선택할 수 있고 해당 의사와 예약할 수 있는 시간과 가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알리페이 측은 향후 연동된 병원 수를 늘려가겠다고 발표했고, 이를 통해 병원 예약 환경의 개선이 기대됩니다.
마펑워, 2016단오 연휴 여행 보고서
중국 유명 자유여행 전문 플랫폼 마펑워(蚂蜂窝)에서 2016년 6월 단오연휴 여행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단오 연휴처럼 법정공휴일과 주말 그리고 연차를 합쳐 긴 연휴를 만드는 것을 ‘拼假(핀찌아)’라고 하는데요. 이 기간동안 여행을 희망하는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로는 서울과 푸켓 그리고 도쿄가 꼽혔고, 선호하는 상품은 톈진-제주도의 4박5일 3박4일 상품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바이두, 검색결과 창 대폭 조정.. 상업광고 30%미만
의료 사고로 홍역을 치른 바이두가 검색 결과창의 광고를 대폭 조정했습니다. 이번 조치로 상업광고는 모든 페이지에서 30%를 넘지 못하게 됐고 기존 ‘광고’에서 ‘상업광고’로 표식을 전환했으며, 밑줄을 추가하는 등 사용자의 권익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개편됐습니다. 또한 연합조사를 통해 2518개의 의료기구와 1.26억 건의 의료광고를 삭제했고 <의료광고심사증명>을 강제로 제출하게 하는 등의 보다 강력한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소고우, 바이두 입력기, 개인정보 유출
소고우 입력기(搜狗输入法)와 바이두 입력기(百度输入法)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앞으로 사용하시는데, 더 조심해야겠습니다. 입력기를 사용하여 입력한 정보가 각 회사의 서버로 전송 되는데, 이 과정에서 암호화를 거치지 않을 뿐더러, 해커가 악의적으로 해당 회사의 서버를 해킹하는 경우, 사용자가 입력한 모든 내용을 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개인정보를 입력하시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 사용을 지양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중국 대학생이 선호하는 모바일 지불 결제수단…위챗, 알리페이, 바이두
95년 이후 출생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모바일 지불행위 특징 조사에 따르면 중국 대학생이 선호하는 결제 수단은 위챗, 알리페이, 바이두 순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간편한 QR코드 스캔기능으로 인해 오프라인 구매에서는 위챗을,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 온라인 구매에서는 알리페이를 선호하고 외삭과 영화표 구매에서는 할인 등의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바이두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