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들의 위치 재정리
기존 Mobiscape에서 복잡하게 정리되어 있던 플레이어들의 위치를 재정리했습니다. 광고를 거래하는 Full service Ad agency, Digital Agency 그리고 Media Rep.을 왼쪽 상단에 위치시키고 그 아래에 위 플레이어와 연관된 Ad tech 플레이어를 배치했습니다.
Agency를 도와주는 ATD와 DSP
ATD는 ‘Agency Trading Desk’의 약자로 광고주나 대행사를 대신하여 광고 영역의 프로그래매틱 바잉을 도와주는 곳입니다. ATD는 다양한 매체 중에서 광고주의 목적과 적합한 고객이 있는 매체를 찾아내고 실시간 입찰을 통해 광고를 거래합니다. 또한ATD는 프로그래매틱 바잉에 따른 광고 결과 분석 및 보고를 진행합니다. 즉 ATD는 다수의 DSP를 포함한 전반적인 RTB 플랫폼들(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과 연동되어 포괄적인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DSP는 ‘Demand Side Platform’의 약자로 온라인 상에 형성된 광고영역을 실시간으로 거래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광고주(또는 대행사)는 DSP를 통해 CPC(Cost Per Click, 클릭당 광고 단가), CPA(Cost Per Action, 행동당 광고 단가)등 광고 거래에 따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P는 ATD보다 각각의 플랫폼적 특성이 강하고 그 특성에 따른 세부적인 타겟 광고가 가능합니다.
RTB 거래가 가능한 Ad Network
‘Ad Network–RTB enabled’ 카테고리에 속한 플레이어들은 Ad Network이면서 DSP와 연동해 RTB(Real Time Bidding, 실시간 광고 입찰) 거래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광고의 흐름을 명확히 표시하기 위해 Ad Network-RTB enabled 부분을 DSP와 Ad network 사이에 배치했습니다.
‘Buzz’ 카테고리 추가
Ad Network에 ‘Buzz’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Ad pick’, ‘Smart posting’, ‘Byposting’, ‘Play친구’, ‘10Ping’을 위치시켰습니다. Buzz 카테고리의 플레이어들은 유저들에게 광고 URL 또는 광고성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유저가 메신저나 소셜서비스에 공유한URL이나 콘텐츠를 통해 광고가 다른 유저에게 노출되게 되면 URL을 공유한 유저는 사이버 포인트 등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 외에 변화
Reserve와 RTB 부분으로 나눠져 있었던 Display 부분을 ‘Display O&O’로 통합하고 Kakao와 Naver를 위치시켰습니다. Kakao또는 Naver에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대행사를 이용하거나 광고 계정을 만들어서 직접 광고거래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 외에 이동통신 3사의 원스토어 전략을 반영하여 App store에서 ‘T store’, ‘olleh market’, ‘U+store’를 그룹화하여 표시했고, Publisher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Reward와 Video 부분을 독자적으로 분리했습니다.
모바일 광고시장에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지금도 모바일 광고시장에서는 이해관계자들(광고주, 대행사, 매체사)에게 보다 효과적인 결과(캠페인 퍼포먼스 또는 광고 수익)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사라질 것이며 시장은 계속 변화를 반복할 것입니다.
Mobisacpe 업데이트 정리
Mobiscape KR1.0 ☞ http://goo.gl/c9zafY
Mobiscape KR1.1 ☞ http://goo.gl/ODHU6F
Mobiscape KR1.2 ☞ http://goo.gl/A0O55G
Mobiscape KR1.3 ☞ http://goo.gl/Um16j4
Mobiscape KR1.4 ☞ http://goo.gl/ImVwg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