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수록 효과적인 마케팅사례를 연구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마케팅을 계획 중이라면 기존에 진행된 사례연구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황성, 즉시성, 개인화)과 기능(카메라, 인터넷, GPS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대중들의 눈을 사로잡는 참신한 모바일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술발전으로 모바일 기기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서 이를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카메라와 모바일 인터넷은 모바일 마케팅이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중들은 새롭고 자극적인 것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스마트폰에 장착된 카메라는 유저에게 새로운 것을 보고 기록하는 제 3의 눈이 되어주었고, 모바일 인터넷은 유저가 느낀 것을 주변 사람과 즉각적으로 공유하고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QR코드나 NFC 등 모바일 카메라와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사례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QR코드는 스마트폰 등장 초기 모바일 카메라와 인터넷을 활용한 대표적인 모바일 마케팅사례입니다. QR코드는 Quick Response Code의 약자로 스마트폰의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상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활용한 대표적인 모바일 마케팅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마트 써니세일 이벤트
이마트는 오후 12시에서 오후 1시 사이에 저조한 판매량을 해결하기 위해 QR코드를 활용한 써니세일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마트는 오후 12시에서 1시 사이에 그림자로 QR코드가 등장하는 조형물을 설치했습니다. 유저가QR코드를 스캔하면 이마트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어 할인쿠폰으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써니세일 이벤트로 이마트 가입자수는 58%가 증가했고 오후 12시에서 1시 사이에 판매량은 25%가 상승했습니다.
https://youtu.be/dCQo2s8Tzds
마트를 지하철로 옮긴 홈플러스
이마트의 경쟁사인 홈플러스 또한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이마트에 비해 체인점 수가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홈플러스의 낮은 소비자 접근성은 매출규모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홈플러스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이미지와 QR코드를 이용해 매장을 지하철 승강장으로 옮겨왔습니다. 소비자가 상품 옆에 표시된 QR코드를 스캔하게 되면 자동으로 온라인 장바구니에 물건이 담기게 되어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주문과 결제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약 10,000명 이상의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홈플러스 사이트를 방문하였고 가입자수는 76% 증가했습니다.
QR코드로 기부금을 모으다.
독일에서는 노숙자들을 위한 기부금을 모으기 위해 모바일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추운 겨울 극장에서 진행된 이 캠페인은 극장의 난방기구를 꺼놓은 상태에서 관객들에게 추위로 고생하는 노숙자들의 인터뷰 영상을 보여줬습니다. 관람객들에게 노숙자들이 느끼는 추위를 체험하게 하여 공감대를 형성한 후 담요에 표시된 QR코드를 통해 기부하도록 유도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독일의 여러 미디어를 통해 알려지게 되었고 추운 겨울 노숙자들에게 따뜻한 음식과 보금자리를 제공할 기부금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최근 애플이 모바일 결제서비스인 애플페이에 NFC 기능을 도입한 이후 NFC가 다시금 세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NFC기능이 활성화된 스마트폰을 NFC칩에 접촉하게 되면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지하철 승강장에 위치한 키오스크를 통해NFC를 활용한 마케팅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NFC에 대한 사용자 인식의 부족으로 아직까지 성공적인 캠페인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브라질의 듣는 잡지
브라질의 빌보드에서는 음악잡지의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The End of the Silent Magazine(조용한 잡지의 종말)’이라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잡지를 구매하기 위해 서점을 방문한 소비자가 음악잡지 겉표지에 스마트폰을 올려놓으면 표지와 연관된 뮤지션의 노래가 즉석에서 재생됩니다. NFC 기능을 활용해 소비자가 잡지에 흥미를 느끼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진행한 마케팅사례입니다.
NFC 기능을 탑재한 삼성 스마트폰
삼성의 갤럭시S3에는 NFC 기능을 통해 유저간 음악이나 사진 등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S3의 새로운 기능을 홍보하기 위해서 NFC칩이 내장된 포스터를 제작하고 극장, 공항 등 인구밀집 지역에 포스터를 설치했습니다. 갤럭시S3을 가진 소비자라면 포스터에 스마트폰을 태그하여 음악, e-book,비디오 등 모바일 콘텐츠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 결과 수천만 이상의 갤럭시S3 유저가 포스터를 통해 모바일 콘텐츠를 다운받았고 SNS를 통해 NFC 기능을 홍보했습니다. 또한 이 캠페인은 미국의 주요 언론사를 통해 소개되면서 약 14억회 이상 대중들에게 노출되었습니다.
지금까지 QR코드와 NFC 기능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사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QR코드나 NFC는 평소에 잘 사용되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광고주는 이 점을 유의하여 모바일 마케팅을 진행해야합니다. 위 다양한 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독특한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QR코드나 NFC 사용을 유도하고 소비자가 함께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소비자의 공감을 얻는 콘텐츠라면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단일 매체로 갖는 장점이 큽니다. 하지만 신문, 잡지, 옥외간판 등 대중과 밀접한 매체에 모바일 기능을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나날이 모바일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국내에서도 모바일과 기존 매체를 활용한 참신한 모바일 마케팅사례가 등장하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