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은 모바일 시장을 선도하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최근 3분기 공개된 게임빌, 컴투스, 네시삼십삼분의 실적은 수백억 원을 웃돌고 있고, 히트게임을 출시한 선데이토즈, 데브시스터즈, 파티게임즈는 모바일 게임 개발사로서 IPO에 성공했습니다. 엔씨소프트, 넥슨 등 온라인 게임시장을 주름잡던 게임사들도 모바일 게임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지목하고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달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의 상장, 투자, 기업 분할 등의 이슈가 많았습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9월 모바일 게임의 월 이용자는 2,000만 명을 넘었습니다. 전체 스마트폰 가입자 중 74.6%가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모바일 게임 이용시간은 50분으로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시간(219분) 중 모바일 게임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이 매력적인 시장으로 평가받으면서 국내 기업뿐 아니라 해외 게임사들도 대규모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으로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외 모바일 게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모비데이즈 모.광.연(모바일 광고 연구소)에서는 11월 20일부터 23일까지 부산 BEXCO에서 진행되는 국내 최대규모의 게임전시회인 G-Star를 앞두고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의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서 ‘Korea Mobile Game Landscape’를 제작해보았습니다. ‘Korea Mobile Game Landscape’는 2013년 G-star Official Directory 자료와 미디어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고, 국내 최대 모바일 게임 전문 B2B 행사 ‘Game-Next’를 운영하고 있는 와일드카드의 김윤상 대표님이 자료제작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1) Developer
개발사(Developer)는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개발사로 IPO or Pre IPO(상장 혹은 상장예정), Major or Venture(대기업 또는 중견기업), Start up(스타트업) 3영역으로 분류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신생 모바일 게임개발사의 수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 중 ‘Korea Mobile Game Landscape’에서는 연 매출 1억 이상 혹은 히트 게임을 보유하고 있는 개발사를 선정하여 Start up부분에 등재했습니다.
최근 CJ E&M에서 독립한 넷마블 게임즈는 모바일 게임부분 가장 많은 개발사(16개)를 보유하면서 모바일 게임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Middleware, Graphic, Sound
Middleware, Graphic, Sound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부수적인 도움(엔진, 그래픽, 음향)을 주는 회사입니다. Middleware에 구성된 회사는 대부분 외국계 기업으로서 그래픽 엔진, 네트워크 엔진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공급합니다. 게임 그래픽과 게임 음향을 아웃소싱해주는 회사를 Graphic과 Sound 영역으로 분류했습니다.
3) Publisher
퍼블리셔(Publisher)는 게임 개발 비용이 필요한 개발사(Developer)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마케팅을 담당해주는 회사입니다. 퍼블리셔의 도움을 받은 개발사는 게임 출시 후 퍼블리셔와 수익을 나눠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퍼블리셔가 개발 자금과 마케팅를 담당해주기 때문에 게임 개발 자체에만 힘을 쏟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대다수의 퍼블리셔는 퍼블리싱사업과 함께 자체적인 게임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Korea Office
국내 진출한 외국계 기업은 개발사와 퍼블리셔의 경계가 미묘하기 때문에 ‘Korea Office’라는 그룹으로 분류했습니다. Korea Mobile Game Landscape를 보시다시피 중국, 일본, 미국 등 상당히 많은 해외 기업이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에 진출한 상태입니다.
5) Marketing
마케팅(Marketing)은 게임이 출시되기 이전부터 게임이 출시한 이후까지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Korea Mobile Game Landscape에 표시된 회사들은 바이럴, 순위 부스팅, 리뷰, 광고 등 모바일 게임 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 Analytics
Analytics는 모바일 게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앱 시장 자료나 DAU, MAU, 유저 성비, LTV 등 앱에 대한 데이터 정보를 제공해주는 회사입니다.
7) 그 외
국내 모바일 게임은 다양한 형태로 마케팅이 진행됩니다. 대표적으로 소셜게임플랫폼(Social game platform), 사전등록 캠페인(Pre-launching campaign), 커뮤니티(Community)가 있습니다.
– 소셜게임플랫폼은 다수의 유저를 확보한 메신저나 SNS를 통해 게임을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 사전등록 캠페인은 게임이 정식으로 출시되기 전 진행되는 캠페인으로 사전등록에 참여하는 유저에게 게임 포인트나 아이템을 지급함으로써 초기 유저를 확보하는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 커뮤니티는 게임소식, 리뷰, 공략, 이벤트 소식 등 게임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입니다.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은 커뮤니티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유저를 확보하기 위한 좋은 마케팅 채널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