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7일, [Mobiscape, 모바일 광고시장을 한 눈에 담다.]가 출시된 이후 많은 분들이 Mobiscape에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그만큼 모바일 광고시장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모.광.연에서는 보다 정확한 내용을 전달해드리기 위해 지난 Mobiscape를 업데이트하여 Mobiscape KR1.1을 출시했습니다. Mobiscape KR1.1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d network의 재정리
기존 Mobiscape에서는 Ad Network를 ‘Incentivized, Non-Incentivized, Display, Video, RTB-enabled’의 카테고리로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Incentivized 그룹 외에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광고를 시청한 유저에게 보상(게임 아이템, 사이버 머니 등)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전부 Non-Incentivized에 속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Non-incentivized와 Display로 구분했던 그룹을 해제하고 광고시청 후 유저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플레이어들만 그룹화하여 ‘Incentivized’로 표시했습니다. 정정된 Ad Network 카테고리 내 신규 플레이어로는 나눔기획의 ‘Lux Ad’,리얼클릭의 ‘RemoN SDK’, 이지데이의 ‘Ez AD System’이 추가되었고, Incentivized 부분에는 KT의 ‘KT mhows’, RTB-enabled 부분에는 2006년 미국에서 시작해 아시아로 진출한 ‘Millennial Media’가 추가되었습니다.
2) Facebook의 ‘Facebook Exchange’와 ‘Audience network’
Facebook Exchange(FBX)를 통해서 데스크탑 뉴스피드와 RHS(Right-Hand-Side: 페이스북 우측 광고영역) 지면의 광고를 구입할 수 있으나, 아직 모바일 지면의 광고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난 10월 페이스북은 Ad network인 ‘Audience network’를 출시하면서 조만간 FBX를 통해서도 모바일 지면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udience network’는 페이스북 외에 다른 앱에서도 페이스북 데이터(인구통계학, 좋아요, 관심사 등)를 이용하여 타겟팅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Ad network입니다. 현재 Beta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Reward 앱의 재배치
Display O&O/Reserve Incentivized으로 언급했던 리워드 앱의 위치를 수정했습니다. 리워드 앱은 O&O/Reserve로 광고를 수주하기도 하고 Ad network, SSP 등과 제휴를 통해서 광고를 집행하고 있기 때문에 Publisher 안의Reward 항목으로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4) 해외 서비스들의 국내진출
추가적으로 SSP부분에 ‘Pubnative’를 추가했습니다. Pubnative는 네이티브 광고에 집중하는 SSP로서 독일 베를린(본사)과 미국, 한국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올해 7월 Applift로부터 100만 달러를 투자 받았습니다.
‘Fiksu’는 모바일 앱 마케팅 업체로써 미국 보스턴(본사)를 중심으로 서울, 일본, 싱가폴 등 해외 7개 지역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Fiksu는 여러 Ad network와 연결된 DSP와 보상형 광고 플랫폼인 Free my App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